Q1. 자기소개와 폰고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피에로컴퍼니라는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박민진이라고 합니다.
폰고라는 서비스를 운영을 하고 있고요.
폰고는 디바이스를 원하는 만큼 구독해서 사용을 하거나 분할 결제로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바이스라고 하면 스마트폰 태블릿 랩탑 요새는 웨어러블 헤드폰과 같은 많은 기기들을 제공하고 있고요. B2C 시장을 시작으로 현재는 B2B 시장도 진출을 해서 국내에서 많은 고객들과 기업들에게 디바이스를 구독 형태로 제공을 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Q2. 폰고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우선 저희가 리퍼비시 종합 플랫폼이다 보니까 수리 서비스 그리고 매입 서비스도 제공을 하고 있거든요.
원래 판매 렌탈 이전에 먼저 수리 서비스와 매입 서비스를 진행하기도 했고 그리고 리퍼비시 종합 플랫폼을 운영하면서 얻은 네트워킹이 있어요.
다양한 거래처나 수리처 그런 파트너스들이 있는데 그런 파트너스들로부터 좋은 상태의 기기들을 안정적으로 수급해서 고객한테 다양한 기기 그리고 다양한 옵션들을 제공할 수 있는 게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아요.
그래서 어디는 저희보다 당연히 저렴할 수 있고 그렇겠지만 저희만큼 다양한 기기들이나 다양한 옵션들을 제공하는 회사는 정말 없을 거라고 생각을 들고요.
폰고가 구독 렌탈 서비스이지만 최대한 커머스 형식과 이질감이 안 들게끔 UI 설계랑 플로우 설계를 조금 많이 노력을 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조금 강점이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Q3.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B2B 시장으로 진출을 하기 시작을 해서 B2B 시장의 점유율을 조금 높여가는 그런 KPI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내년을 기점으로 저희가 이제 베트남 시장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는데
베트남을 필두로 해서 동남아시아 시장에 리퍼비시 기기에 대한 구독 서비스를 런칭을 하고 해외로 뻗어나가고자 열심히 달리고 있습니다.
Q4. 페이플 개발 연동 시 어땠나요?
개발 리소스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API 연동 자체도 간편하게 되어 있었던 것 같아요.
게다가 결제 모듈도 제공을 하고 있으셨기 때문에 디자인적으로 고민도 사실 더 필요가 없었고
결제 모듈을 이용했으면 됐기 때문에 그런 개발 리소스를 조금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기획 쪽에서의 고민도 덜어주고 개발 쪽에서의 고민도 많이 덜어줬었어요.
Q5. 페이플 결제 어떻게 활용하고 있나요?
정기결제 승인을 받으면 페이플로 인해서 저희는 계속해서 승인받은 승인 키를 가지고
고객이 설정한 결제일에 맞춰서 저희가 결제를 계속해서 태우는 그런 방식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저희가 링크 결제 사용 빈도를 확 늘렸는데요. 저희가 미납 유저들이 좀 있어요.
그런 고객들한테 이제 미납금 안내 페이지를 제공을 하고 셀프 서비스로 “너 미납금이 이만큼 있다. 이 중에서 얼마큼 낼래?” 하고 고객이 설정한 금액에 대해서 링크 결제를 생성을 해서 미납금을 자발적으로 낼 수 있도록 그렇게 유도를 하고 있습니다.
Q6. 페이플의 멤버십 서비스 써보니 어때요?
요새는 진짜 덕을 많이 보고 있고 잘 쓰고 있습니다.
저희는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매월 들어오는 캐시플로우, 정산 주기가 굉장히 중요한데
이번에 멤버십을 사용을 하면서 정산 주기가 기존에 5~6일 내지는 주말까지 꼈을 때 일주일 정도 걸리던 것들이 하루 만에 들어오는 경이로운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 달에 내는 그 금액이 전혀 아깝지 않을 정도로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