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안녕하세요, 자기소개와 숄더 소개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숄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주식회사 비랩트의 이원제 대표입니다.
웹툰 작가와 팬을 이어주는 그리고 팬덤 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작가 응원 커뮤니티 비랩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Q2. 숄더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첫번째로 창작물로 만들어진 콘텐츠 말고 작가님 자체가 콘텐츠가 될 수 있는 점이 차별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가님과 소통하는 것 자체가 콘텐츠가 돼서 소비될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기능을 통해 팬들은 새로운 경험을 얻고 팬과 팬끼리의 소통 자체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로 해외 팬들 수용이 가능한 점입니다. 패외 팬들을 가진 작가님이 한 곳에서 팬덤 비즈니스를 하실 수 있도록, 모든 것이 숄더 서비스 안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3. 앞으로의 계획을 알려주세요!
우선은 23년 1월에 베타서비스를 오픈해서 정식 오픈까지 안정화를 시키는 것입니다.
추가로 글로벌 서비스에도 번역 기능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국적이 다른 팬, 언어가 다른 팬끼리도 서통할 수 있는 기능들을 준비할 생각입니다.
Q4. 많은 PG사 중 페이플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기존의 방식과 다른 결제 방식 때문에 심사 기간이 길어지고 다양한 제약 사항들이 있어 초반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페이플의 경우에는 저희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레퍼런스들이 많아서 가이드와 함께 진행에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굉장히 빨리 진행이 되었고 그런 점들이 선택을 했던 이유가 됐습니다.
그리고 제가 개발자 출신이다 보니 API 문서나 타 레퍼런스들을 참조하는데 정리가 잘 되어있고 개발팀에서도 피드백이 좋은 상황이어서 선택하는데 플러스가 되었습니다.
Q5. 페이플, 어떤 점이 좋았나요?
결제의 경우는 큰 문제 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잘 활용한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 게 페이플 허브(정산)입니다.
정산을 인하우스 툴로 만들려고 하다 보니 erp 연동, 각 은행별 계좌 API 인증 등 큰 비용과 시간이 들어가야 하는 부분인데 페이플 허브를 만난거죠.
민감하고 리스크 한 부분이 정산인데 사람 손이 타지 않고 가능한 시스템화해서 안정적으로 빠르게 결과를 볼 수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잘 활용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플랫폼 비즈니스이다 보니 결제를 넘어서 정산 운영까지 포괄적으로 생각해야 하는데 페이플에서 모두 할 수 있어서 만족합니다.
Q6. 어떤 사업자에게 페이플을 추천하고 싶나요?
초기 스타트업에게 추천을 드립니다. 특히나 정산 대상을 가지고 있는 플랫폼 서비스를 준비하는 팀이라면 정산 시스템까지 바라보고 PG사를 선택하길 바라며 페이플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