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통해 검색엔진 최적화가 필요한 이유와 SEO 필수용어와 체크리스트를 알 수 있어요.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잘하고 싶은 스타트업 마케터, 기획자 그리고 실무자 여러분은 가볍게 읽어보세요.
검색엔진 최적화(SEO)가 무엇인가요?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우리 브랜드의 웹사이트 혹은 콘텐츠가 나타나는 순위를 높이는 작업이에요.
검색엔진 최적화(SEO)가 중요한 이유는?
구글 검색 웹로그를 토대로 분석했을 때, 무려 91.5%의 트래픽이 첫 페이지에 집중되어 있다고 해요!
다시 말해,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첫 페이지 검색 결과가 없다면 잠재 고객 트래픽을 얻을 가능성이 1/10 미만으로 훅훅 낮아지게 된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종류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은 기술적인 요건을 만족하기 위한 테크니컬 SEO,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콘텐츠의 질을 높이기 위한 콘텐츠(온페이지) SEO로 분류할 수 있어요.
검색엔진 순위 결정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검색엔진 순위 결정 과정은 크롤링 -> 색인 생성 -> 게재(순위 지정)으로 이루어져요.
검색의 3단계
1. 크롤링은 검색엔진이 웹에 어떤 페이지가 존재하는지 파악하는 작업이에요. 다른 페이지에 있는 링크를 타고 들어오거나, 각 사이트에서 제출하는 사이트맵을 통해 크롤링이 진행됩니다.
2. 색인 생성은 크롤링한 페이지가 어떤 페이지인지 파악하는 작업이에요. 검색엔진은 페이지의 콘텐츠를 분석하고, 삽입된 이미지와 동영상을 파악해 목록을 작성하는 등의 방법으로 페이지를 파악해요. 이렇게 생성한 색인은 검색엔진에 저장됩니다.
3. 게재(및 순위 지정)는 검색엔진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에 적절한 콘텐츠를 노출하는 작업입니다.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분석을 통해 검색어를 해석하고 랭킹 알고리즘에 따라 순위를 부여하고 결과 페이지에 보여줍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검색엔진에 사이트 정보 등록하기
2. robots.txt 크롤링 리스트 확인 및 설정하기
rovots.txt는 구글봇에게 어떤 것을 노출할지 알려주는 텍스트 파일입니다. robots.txt 파일을 활용하면 우리 사이트의 접근 가능한 페이지, 접근을 원하지 않는 페이지를 크롤러에게 알려줄 수 있어요
3. sitemap.xml에 등록하기
사이트맵은 우리 사이트의 주요 페이지, 동영상 등의 정보를 정리한 파일입니다. 사이트맵을 만들면 검색엔진이 우리 사이트를 효율적으로 크롤링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4. HTTPS를 사용하는지 확인하기
구글에서는 보안을 위해 모든 사이트에 HTTPS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HTTPS를 사용하면 구글 검색 결과의 사이트 순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5. 모바일 최적화 및 사이트 속도 확인하기
사이트가 모바일에서 잘 보이는 것은 이제 필수입니다. 또한 구글은 2018년부터 모바일 검색 순위에 페이지 속도를 반영합니다. 사이트 및 개별 웹페이지의 로딩 속도가 아주 느리다면 검색 결과 노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에 정답은 없지만, 구글과 네이버 등 검색엔진에서 제공하는 기본 가이드가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 웹마스토도구에 사이트 간단 체크를 통해 우리 웹페이지가 SEO가 잘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검색엔진 최적화(SEO) 필수 체크리스트
검색엔진 최적화(SEO) 필수 체크리스트를 통해 검색엔진 최적화를 잘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검색엔진에 사이트 정보 등록하기(구글 서치 콘솔, 웹마스터 도구 활용).
robots.txt 크롤링 리스트 확인 및 설정하기
사이트맵 제출하기
https 사용하기
모바일 친화성 확인하기
사이트 접속 시 로딩 속도가 느리지 않은지 확인하기
웹사이트 제목 <title>과 웹사이트 설명<meta name>작성하기
검색엔진 최적화(SEO) 필수 용어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용어를 정리하였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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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P :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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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temap.xml : 우리 사이트의 주요 페이지, 동영상 등의 정보를 정리한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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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ots.txt : 구글봇에게 어떤 것들을 노출할지 말지 알려주는 텍스트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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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tags : 검색결과에서 웹사이트 제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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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 description : 검색결과에서 웹사이트에 대한 1~3줄의 설명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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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롤링 : 검색 엔진이 웹에 어떤 페이지가 존재하는지 파악하는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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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 생성 : 크롤링한 페이지가 어떤 페이지인지 파악하는 작업
지금까지 검색엔진 최적화 (SEO)는 무엇인지,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 개념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더 많은 사람에게 콘텐츠를 노출하고자 했던 스타트업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