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페이플입니다. 많은 스타트업 대표님을 만나 얻은 결제대행사(PG) 선택 기준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결제대행사 선택 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먼저, 스타트업 대표님들은 결제서비스 오픈 관련해서 공통적인 어려움을 호소하였습니다.
어떤 결제 방식을 선택해야 할까? PG가입이 너무 오래 걸렸다!
결제 연동가이드가 복잡하네! 기술 지원도 거의 없고…
결제 서비스 오픈 이후에는 소통이 어렵고 관리가 미흡해!
리소스는 턱없이 부족한데 결제 붙이는 작업만 몇 달이 걸린다구요?
PG사 개발 언어가 옛날 언어라니… 요즘에 잘 쓰지도 않는 개발 언어에요…ㅠ_
연동의 편리성과 기술 지원
결제대행사의 연동이 편리한지 연동가이드는 잘 갖춰져 있는지?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연동가이드의 경우 결제서비스 오픈을 늦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개발 환경에 따라 조금씩 다른 부분이 있으므로 부가적인 기술지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PG사와 소통이 잘 되는지 기술지원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 스타트업에 대한 이해 바탕으로 빠른 PG 가입
결제대행사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고객의 비즈니스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PG 가입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입니다. 스타트업의 경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많기 때문에 PG 심사가 까다로운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빠른 PG가입을 위해서는 결제대행사의 담당자가 신규 비즈니스와 스타트업에 대한 이해가 뛰어나야 합니다.
지속적인 관리와 소통
PG 가입 이후 결제서비스 연동과 이후 관리도 중요한 이슈라고 말합니다.
서비스 오픈 이후에도 직간접적인 이슈에 대한 빠른 대응도 중요합니다.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함께 성장하기 위해 고민하고, 도움받을 수 있는 창구가 있는 결제대행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고객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서비스를 업데이트하고 고객을 위한 새로운 기능을 출시하며 성장하는 결제대행사여야 합니다.
결제대행사 고를 때 체크해야 할 사항 요약!
연동의 편리성과 가이드가 잘 되어 있는가?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빠른 PG가입이 가능한가?
PG 가입 이후 지속적인 관리와 도움을 받을 수 있는가?
스타트업을 위한 결제 서비스라고 많은 기업들이 말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 조직 상황, 업무 프로세스 등을 이해하는 기업은 많지 않습니다. 결제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 결제 연동에 대한 이슈를 최소화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스타트업과 함께 성장하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